가계부 쓰는 거 어렵지않아요, WepleMoney
가계부 쓰세요? 안쓰시면 일단 잔소리 좀 합시다. 한달에 자신이 얼마나 돈을 쓰는 지, 어디에 돈을 쓰는 지 모르는 건 큰 문제입니다. 지금 돈을 안벌고 있다고 가계부를 안쓰면 나중에 돈을 벌 때 돈 관리하기가 힘듭니다. 나중에 내 소비패턴을 알아야 예산을 짤 거 아닙니까! 관리는 안하더라도 데이터베이스라도 만들어 둬야죠. 그래야 언젠가는 관리를 한 게 아닙니까!
저도 가계부 안썼습니다. 지출 내역을 언제 하나하나 적냐 하면서 안썼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계부를 쓰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쓰면서 문자로 오는 체크카드 사용내역이 자동으로 가계부에 저장되어 정말 간편했거든요. 그리고 지금은 아이폰을 써서 자동저장은 안되지만 어차피 손에 들고 있는 핸드폰, 결제하고 잠깐 핸드폰에 숫자 입력하는 것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가계부를 써야한다는 경각심을 느낀 것은 대학교 1학년 첫 아르바이트를 하면서였습니다. VIPS 아르바이트를 했었는 데, 한달에 일하는 날에 따라 월급으로 30만원을 받기도하고 70만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잔액은 언제나 0원. 30만원을 월급으로 받았을 때 큰 문제가 없었으면 70만원을 월급으로 받은 달은 40만원이 남아야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안 남는 겁니다. 그냥 없어졌을 리는 없고 어딘가에 썼을 건데 기억에 남는 것은 없어서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는 안되겠다! 하면서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가계부 쓰는 습관과 적금 자동이체를 통해서 그 다음 해 직접 모은 돈으로 라섹 수술을 했죠.
여러분도 가계부 꼭 쓰세요. 나중에 언젠가 집을 사기 위해서 저축하란 말이 아닙니다. 표시나게 돈을 쓰기 위해서 저축하고 가계부를 쓰세요. 1년 벌어서 뭐했어? 라는 물음에 그냥 생활하는 데 썼지 라는 답이 아니라 적어도 한가지, 노트북을 샀든 여행을 갔든, 저축을 했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도록 가계부를 쓰세요. 제발!!
이렇게 친구에게 이야기하면 "귀찮다"고 합니다. 언제 하나하나 입력해 라고 말합니다. 몇번만 해보면 정말 간단해요. 한달동안 돈을 어떻게 썼는 지 확인되는 걸 보면, 저절로 가계부를 쓰게됩니다. 제발 한달만 써보세요!!
한 귀차니즘 하는 저도 꾸준하게 가계부를 쓰도록 하는 어플,
아이폰 가계부 어플 WepleMoney를 소개합니다.
위플머니는 월별, 주별, 일별로 수입-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우 이걸 어떻게 다 입력해~" 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바로 얼마나 간단하게 입력했는 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위플머니 가계부의 지출 입력은 세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위 세가지 사진의 순서로 입력하게 되는데요. 입력할 게 많아 보이나요? 입력은 금액과 사용한 출처만 하세요. 나머지는 몇번 클릭으로 끝납니다.
1. 첫번째 화면에서 금액을 입력하고 입금인지 지출인지 눌러주세요.
2. 사용출처를 간단하게 입력하고(가게 이름도 괜찮고 물품 이름도 좋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눌러주세요.
3. 사용한 결제방법을 눌러주세요. 그럼 끝입니다.
이렇게 입력한 결과물은 앞서 본 월별,주별,일별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내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영수증 처럼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입력했던 모든 것들을 수정할 수 있고 반복 지출, 할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 그래서 뭐요~ 어우 귀찮아~"라는 생각이 지금 쯤 들 수도 있습니다. 매번 입력하는 게 상상만으로도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 단순작업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낸다면, 잠깐씩 입력하는 게 꽤 괜찮지 않나요??
잠깐잠깐 입력한 지출 내역으로 식비에 많은 돈을 소비하는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저 깜찍한 그래프 좀 보세요. 엑셀이나 손으로 그리려면 얼마나 많이 신경써야하는 지는 아시죠?
거기다가 각각의 카테고리별로 지출이 어땠는 지 월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식비랑 카페에 돈을 이렇게 쓰다니... 저도 정신차려야겠네요;;;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해주기 때문에 저는 가계부 앱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간단하게 입력한 제 지출을 알아서 계산해서 카테고리별 퍼센트까지 알려주잖아요. 그것도 저렇게 보기 좋게.
지금은 주기적으로 돈이 들어오지 않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정해진 예산과 지출을 비교할 수도 있고, 저축 카테고리를 통한 자산 관리까지도 가능합니다. 아까 보여드렸던 그 단순한 입력만으로 말이죠.
간단한 입력으로 이만큼의 결과가 만들어지는 데 이래도 가계부 안쓰면 너무한 거 아닙니까?
위플머니 가계부도 다른 가계부 앱처럼 자신에게 맞게 입금/지출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다른 가계부보다 나은 점을 꼽자면 깔끔한 디자인, 간단한 입력, 자산관리 탭, 통화 선택(외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죠), 입력 알림(혹시라도 입력을 까먹지 않게합니다), 드롭박스 백업을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내역은 지출에 합산되지 않도록 설정해서 이후 카드대금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지출에 합산되도록하면 월별 잔액 계산을 용이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게 무료죠.
부족한 점도 있습니다. 웹으로 가계부 정리를 할 수 있게 하거나, 해외여행에서도 가계부 입력이 용이하게끔 입력할 때마다 통화를 설정할 수 있게하는 기능은 정말 필요한 데 위플머니도 그렇고 대부분의 가계부 어플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부디 앞으로 버젼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이 추가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어떻게, 가계부 앱을 활용한 가계부 작성의 간단함이 글에 잘 표현이 됐나요? 가계부 앱의 훌륭한 결과물이 잘 표현이 됐나요? 적어도 많은 사람들이 가계부를 쓰기를 바라는 제 절실함은 표현이 됐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말씀드려요. 한달만 가계부 앱 사용해보세요. 위플머니가 아니라도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가계부 앱이라면 뭐든 좋습니다.
모든 해결책은 문제 인식부터 시작됩니다. 문제가 생기고 인식하는 것보다 미리 파악해서 외양간 고쳐놓는 게 훨신 좋겠죠?
'인생후기 > 정보 냉동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세 따라 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블루투스 마우스. (3) | 2015.07.05 |
---|---|
남친보다 더 집착하게 되는 택배, 택배어디 (0) | 2015.06.28 |
바리스타 독학 방법. 위민넷 무료 인터넷 강의 (2) | 2015.06.20 |
오피스텔 스팸문자를 피하는 법. 진짜 먹혀요 이거! (0) | 2015.06.19 |
후지제록스 CP225W. 역시 프린트는 PC방보다 집에서!! (0) | 2015.06.14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대세 따라 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블루투스 마우스.
대세 따라 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블루투스 마우스.
2015.07.05 -
남친보다 더 집착하게 되는 택배, 택배어디
남친보다 더 집착하게 되는 택배, 택배어디
2015.06.28 -
바리스타 독학 방법. 위민넷 무료 인터넷 강의
바리스타 독학 방법. 위민넷 무료 인터넷 강의
2015.06.20 -
오피스텔 스팸문자를 피하는 법. 진짜 먹혀요 이거!
오피스텔 스팸문자를 피하는 법. 진짜 먹혀요 이거!
2015.06.19